소득의 유무나 소득금액의 확인을 위해서 꼭 필요한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원천징수 영수증은 홈택스 웹페이지 또는 홈택스 모바일에서 출력 또는 팩스 발송이 가능하며 아래의 링크버튼을 통해 홈택스 사이트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순서에 따라 진행해주세요.
원천징수영수증 이란
원천징수영수증은 원천징수의 대상소득이나 수입금액을 지급하고, 해당 지급 금액에 대해 소득세 또는 법인세를 원천징수하는 자가 지급받는 자에게 그 지급금액 및 원천징수세액을 기재하여 원천징수하였음을 증명하기 위해 교부하는 서류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하자면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이 월급을 받고 월급명세서를 확인해 보면 공제항목에서 '소득세'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월급은 지급하는 회사가 월급을 지급받는 근로자를 대신하여 소득세를 원천징수(공제)를 하여 세금신고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세금신고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바로 원천징수영수증입니다.
원천징수영수증에서는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크게 지급자가 누구인지, 지급된 금액이 얼마인지, 차감한 소득세는 얼마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은 소득이 발생하였는지 여부를 확인하거나 소득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되거나 발생된 수입금액에 대해서 이미 공제된 세금이 얼마인지 확인하는 용도로 발급받게 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어디서
원천징수영수증은 소득은 지급받은 회사나 기관에서 직접 발급을 받거나 홈택스를 통해서 발급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홈택스에서 발급할 경우 원천징수의무자의 직인이 날인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원천징수영수증 제출을 요청했던 금융기관이나 관공서에서 적격 서류로 인정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에 원천징수의무자의 도장 날인이 필요한지 꼭 확인하시고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시기
1. 직장에서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원천징수영수증을 받기위해서는 원천징수 신고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원천세 신고라고 하는 원천징수 신고는 인건비 지급일의 다음 달 10일까지입니다.
예를 들어 1월분 급여를 2월에 지급받았다면 3월 10일까지 원천세 신고를 하여야 하고 원천세신고 후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퇴직소득의 경우 예외)
2. 홈택스에서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홈택스에서는 연말정산 전산작업이 끝난 후 대략 3월 이후부터 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1. 홈택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먼저 홈택스에 접속 후 개인회원 인증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그 다음 상단 메뉴 중에서 [My홈택스] > [연말정산·지급명세서] 탭 클릭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클릭하시면 원천징수영수증 확인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2. 모바일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모바일에서는 원천징수영수증 출력이 불가하고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먼저 손택스 앱에서 인증서로 로그인 하신 후 하단 메뉴 중 My홈택스 > 연말정산간소화 지급명세서 >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조회 터치를 하시면 사업장의 사업자등록번호가 보입니다.
화면에 보이는 사업자등록번호를 터치하면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제출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