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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부지원금 - 가족 중장년

에너지 효율 1등급 환급 대상 사이트

지금 신청가능한 지원금 안내 2023. 10. 12. 12:55

쌀쌀해진 날씨로 인해 많은 분들이 난방기를 구입하시고 계십니다. 한전에서는 에너지복지를 확대하기 위해 복지할인가구 대상으로 고효율 가전제품 구입 시 일정 비율의 지원을 해주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되는 이번 사업은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아래의 내용 참고하시고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에너지 효율 1등급 확인방법

에너지효율 1등급을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구입한 가전제품에 붙어 있는 등급 스티커를 확인하면 됩니다. 

에너지효율 라벨



아래의 지원품목을 확인하기 전에, 제품의 등급과 적용기준시행일 두 가지를 모두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라벨 및 명판의 위치를 잘 찾아보시면 됩니다.

아래 표에서 지원되는 등급 및 적용기준시행일을 확인하시고, 해당 제품이 그에 해당하는지 확인해주세요.

 

 

 

 

 

 

에너지효율 1등급 환급 신청

에너지 효율 1등급 환급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휴대폰을 통한 본인 확인 후 에너지효율 1등급 환급 신청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회원가입 시 본인명의의 계좌번호를 입력해야 하며, 이 계좌번호는 환급금을 받을 때 사용됩니다.

만약 사용 가능한 계좌가 없거나 계좌가 사용할 수 없는 상태라면, 지원금 입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주민등록등본에서 확인되는 다른 가구원의 명의로 회원가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너지효율 1등급 환급 절차

1. 에너지효율 1등급 신청 사이트 접속

2. 휴대폰으로 본인 확인 절차 진행
3. 홈페이지 회원가입

4. 지원 대상자 여부 확인

5. 환급신청 서류 준비
6. 본인명의의 계좌번호를 입력 및 사업신청

7. 한전 - 서류검토

8. 환급금 지급

 

환급절차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식매뉴얼) 고효율 가전 신청방법 매뉴얼_1.1.pdf
2.52MB

 

 

 

 

 

계좌번호를 입력 및 사업신청

계좌를 등록할 때에는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한 신청자 본인의 계좌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정부보조금이 입금되는 전용통장으로는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지원계좌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혹시나 보조금 계좌 외에 타계좌가 없을 시에는 신청인을 다른 가구원으로 변경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환급신청 서류 검토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의 서류검토 담당자가 지원금 지급을 위하여 추가적인 서류를 보완요청 할 수 있습니다. 

 

보완요청을 받으신 경우 2주 이내에 보완이 완료되어야 하며, 기간경과 후에는 기존 신청내역이 무효처리 됩니다. 기한이 지나지 않도록 신청해 주세요. 

 

에너지 효율 1등급 환급 지급

3번 순서에서 등록하셨던 계좌로 지원금액이 입금됩니다. 지원금이 입금되면 지원금 신청 시 기입했던 휴대폰번호로 문자메시지가 전송되기 때문에 바로 입금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 1등급 환급 신청서류

에너지효율 1등급 신청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몇 가지 기본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1. 거래내역서: 가전제품의 구매 내역이 나와있는 서류입니다. 일반적으로 판매처에서 제공하는 영수증을 사용합니다.

 

제품을 구매할때 받으신 거래내역서 또는 구매내역서가 필요합니다. 해당 서류에서는 구매자의 성명, 품목, 모델명, 구매금액, 구매일시, 구매매장명(사업자등록번호), 직인(서명)이 꼭 확인되어야 합니다.

 

타인의 ID로 구매할 경우

제출하실 거래내역서는 온라인에서 구입했는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했는지에 따라 발급되는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서류명이 '거래내역서'가 아니더라도 지원 대상제품을 구매한 내역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라면 가능합니다. 

 

기재된 정보가 일부 별표로 표시된 경우

정보통신보안법에 따라 성명과 휴대폰 번호를 연계하여 공개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성명과 휴대폰 번호의 일부가 별표(**)로 표시된 경우에도 해당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거래내역서 수기 작성 시

수기로 작성하였더라도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 직인날인 등이 모두 있다면 인정됩니다. 

구매내역서

 


2. 구매 영수증: 가전제품의 구매를 증명하는 영수증입니다. 거래내역서와 별개로 영수증을 첨부하셔야 합니다.

 

영수증에서는 구매금액, 구매일시, 승인번호(신용카드매출전표 승인번호, 현금영수증 승인번호), 구매매장명(사업자등록번호)이 확인 가능해야 합니다. 

 

수기 또는 간이영수증 발급 시

수기 또는 간이로 작성한 영수증은 국세청에 신고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거래자료로 증빙이 불가능합니다.  국세청 신고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카드매출전표 또는 현금영수증(소득공제용)만 인정됩니다. 

 

타인 신용카드로 구매할 경우

영수증 또는 거래내역서와 같은 구매증빙서류에서 구매자 성명이 기재되어 있는 경우 타인의 신용카드로 결제해도 무관합니다. 

 

두 명이 나누어 결제할 경우

구매금액, 구매일자, 상호 등 결제 내역확인이 가능하다면 영수증이 여러 장이어도 상관없습니다. 단, 여러 장의 영수증에 있는 총합계금액이 구매하신 제품의 가격과 동일해야 합니다. 

 


3. 효율등급 라벨 사진: 가전제품에 부착된 효율등급 라벨의 사진을 준비해야 하며, 해당 라벨에는 에너지효율 등급과 기타 정보가 표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에너지소비효율 라벨

라벨에 표시된 등급, 모델명, 시행일자가 확인 가능하도록 제품에 부착되어 있는 라벨의 사진을 촬영합니다. 


4. 제조번호 명판 사진: 가전제품의 제조번호가 기재된 명판의 사진을 준비해야 합니다. 제조번호는 가전제품을 고유하게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제조번호 (시리얼번호)가 확인되도록 사진을 촬영합니다. 일부 빌트인 제품의 경우 제품을 설치 후 해당 부분이 가려져 촬영이 불가할 수 있으며, 사진이 제출되지 않을 경우에는 서류 미비로 지원금 지급이 불가하기 때문에 빌트인 설치 전에 꼭 사진을 촬영하시기 바랍니다. 

 

5. 신분증: 본인 확인을 위해 사진이 첨부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장애인 복지카드, 청소년증, 공무원증의 사본이 필요합니다. 

 

6. 등본: 세대주 본인 신청이 아닌 '가구원'이 해당 사업에 신청하실 경우에는 주민등록등본이 첨부되어야 합니다. 

 

 

 

가전제품 별 라벨 및 제조번호 확인하는 방법

고효율가전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1등급 환급 조건에 충족되어야 합니다. 제품에 부착된 라벨에서 '에너지소비효율등급'과 '적용기준시행일'이 기준에 부합되는지 아래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에너지 고효율 1등급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대상 확인하기

가전제품 구매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어디서나 가능하며, 구매 시에는 1등급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을 받기 위해서 꼭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라벨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사업 신

item.1localtip.com

 


 

에너지1등급 환급 신청 시 참고사항

- 투인원 에어컨 신청 방법: 에어컨 2 in1 제품(스탠드+벽걸이)의 경우, 메인 실내기(스탠드)의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기준으로 한 건에 대해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라벨은 메인 실내기에만 부착되며, 투인원 에어컨은 '그 외' 품목에 해당됩니다.

- 개명으로 이름이 다를 경우 대처 방법: 이름이 개명되었다면 주민등록초본(상세 보기/변경된 상세 보기/인적사항 포함)을 발급하여 추가로 첨부해야 합니다.

- 주민등록번호 별표로 표시된 경우의 유효성:
  1. 계좌등록 시 주민등록번호가 별표로 표시된 신분증은 유효합니다. 계좌등록 시 첨부하는 신분증에는 주민등록번호 13자리가 전부 보여야 합니다.
  2. 주민등록등본에 주민등록번호가 별표로 표시된 경우 유효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가구원 신청 시 신청자와 복지대상자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므로, 주민등록번호가 가려져 있더라도 이름만 확인 가능하면 인정됩니다.

- 구역전기사업자 고객의 지원 대상 여부: 한전에서 전기를 공급받지 않는 구역전기사업자 고객의 경우에는 팝업에 게시된 사업자별 담당자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 계좌등록 가능한 신분증 종류: 계좌등록 시 첨부 가능한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공무원증, 장애인복지카드의 사본만 가능합니다. 주민번호나 성명이 가려져 있으면 계좌등록이 불가능합니다.

- 기본 구성품에 대한 지원 여부: TV(벽걸이 설치), 에어컨(실외기 배관 등 설치) 등 설치 시 필수적인 기본 구성품은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단, 가전제품 구매 시 거래내역서나 영수증에 기본 구성품이 포함되어야 지원이 가능하며, 별도로 설치기사 등을 통해 지불되는 금액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 사업신청 시 계좌등록 방법: 사업신청 시 로그인한 사용자(신청자)의 계좌를 등록해야 합니다. 로그인한 계정의 이름(신청자)과 등록하려는 계좌의 예금주가 다를 경우에는 계좌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신청자 본인의 계좌만 등록 가능)

- 여러 개 품목 구입 시 지원 가능 여부: 품목당 구매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개인별로 지원 금액 총합이 3030만 원을 초과할 경우, 30만 원까지만 지원됩니다.

- 의류건조기와 세탁기 일체형 제품 지원 방법: 일체형 상품이라도 구성품 중 지원대상 모델만 지원이 가능하며, 구성품 별 결제금액은 거래내역서 또는 영수증을 통해 확인되어야 합니다. 의류건조기와 세탁기가 모두 지원 대상 모델인 경우에도 각각 신청해야 하며, 구분된 금액이 표기되지 않으면 총 결제금액에서 세탁기는 55%, 건조기는 45%의 비율로 금액을 입력해야 합니다.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라벨과 명판은 구성품마다 별도로 부착되어 있으며, 각각 촬영 및 업로드해야 합니다. (명판 위치: 세탁기/의류건조기 각각 도어 안쪽 본체에 부착)

- 렌털 기기 지원 대상 여부: 실제로 구매하지 않고 정기적으로 사용료를 지불하는 렌탈 기기는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 세트상품 지원 가능 여부: 세트상품은 구성품 중 지원대상 품목의 가전제품만 지원됩니다. 이 경우, 구성품별 결제금액은 거래내역서 또는 영수증을 통해 확인되어야 합니다. 냉장고+냉동고 세트의 경우, 냉동고는 지원대상 품목이 아니므로 냉장고 구매금액에 대해서만 지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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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에 신청이 가능한 지원품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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